위기학생관리내규

제정일: 2016년 5 월 5 일
담당부서: 학부대학 행정팀(032-749-3127)

제1조(목적) 이 내규는 RC교육대상 학생 중 위기학생을 지도 및 관리하는 절차와 그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내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위기학생: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문제로 인해 학업 및 사회적 상황에서 상당한 부적응을 보이는 학생
2. 응급상황: 시급한 응급조치가 필요한 상태이거나, 자해 및 타해의 위험도가 매우 높은 상태인 경우를 응급상황으로 정의한다.
3. 정신건강 문제 상황: 응급상황을 제외한, 위기학생의 부적응 문제 상황을 정신건강 문제 상황으로 정의한다.

제3조(위기학생 관리위원회의 기능) 학부대학 위기학생 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라고 한다)는 위기학생으로 보고된 RC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학생의 잠재적 문제와 위험정도를 평가하고 대응책을 논의하여 관련기관 및 학부대학에서 실행하도록 지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제4조(위원회 구성과 회의소집 등)
① 위원회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구성한다.
    1. 당연직: 학부대학 RC교육원장, 교학부학장, 학생/학사지도 주임교수, RC교육원 행정팀장
    2. 임명직위원: 위기학생 소속 하우스 RM교수, 위기학생 담당 학사지도교수, 종합행정센터 및 상담센터 위촉위원, 기타 위기학생 관리를 위해 참여가 필요한 사람 중에서 위원장이 임명직 위원으로 위촉한 사람
    3. 위원장 : 제5조 제4항에 의해 위원회를 소집한 교학부학장 혹은 RC교육원장이 해당 사례 관련 위원회의의 위원장직을 수행한다.
② 당연직위원의 임기는 보직기간으로 하고, 임명직 위원들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③ 임명직 위원들은 위기학생 사례별로 위원장이 당연직 위원들의 추천을 받아 위촉하고, 그 임기는 해당 사례 관련 위원회의의 개최기간으로 한다.
④ 학부대학 교수, RM교수, 학사지도교수 등은 학부대학 학장, 교학부학장, RC교육원장 중 일인에게 위원회 소집을 요청할수 있다.
⑤ 위원회의 결의사항은 학부대학 학장의 최종 재가를 받아 시행할 수 있다.

제5조(지도대상 학생)
①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학생은 위원회의 지도대상이 될 수 있다.
    1. 자살 및 타살을 시도했거나 시도할 위험이 높은 경우
    2. 기물파손 등 공격적인 행동을 했거나 행동을 할 위험이 높은 경우
    3. 질병 혹은 전염병의 상태에 있는 경우
    4. 기타 학업이나 기숙사 공동생활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학부대학 내 모든 구성원들은 제1항에 해당되거나 해당되는 것으로 의심되는 학생을 발견한 경우, 학부대학 행정팀을 통해 그 사실을 해당학생을 담당하는 학사지도교수에게 알린다. 담당 학사지도교수가 없는 경우, 학부대학 행정팀은 해당학생이 소속된 학과의 학과장에게 학생을 면담하고 그 결과를 제3항에 따라 보고할 것을 요청할 수 있다.
③ 담당 학사지도교수는 해당 학생과 면담 후 교학부학장 혹은 RC교육원장에게 그 결과를 보고한다,
④ 교학부학장이나 RC교육원장은 제3항의 보고결과에 따라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위원회를 소집할 수 있다.

제6조(응급상황 처리절차)
① 최초 발견자 및 관련부서의 책임자는 다음 각 호의 상황별 대응절차를 따른다.
    1. 1단계(응급상황 확인): 부상, 질환 악화, 자살시도, 공황발작, 기타 이에 준하는 부적응 증상 등을 포함한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정확한 경위 및 상황 확인
    2. 2단계(관리 연락망 가동 및 응급상황 대응): 응급상황시의 비상 연락망 체계에 따른 상황대응절차 진행 및 필요시 응급기관 이송
    3. 3단계(사후보고 및 관리): 응급상황에 대한 처리절차가 끝나면 종합행정센터 기숙사운영팀및 RC교육원 행정팀이 각각의 양식에 따라 사건 경위서 및 보고서를 작성하여 위원회 및 학부대학 학장에게 보고하고 관련 서류를 최종 보관
② 이 내규에 규정되지 않은 응급상황시 세부절차, 관련부서, 담당 책임자등의 세부사항은 ‘위기학생 관리매뉴얼’에 정의된 바에 따른다.

제8조(위기학생에 대한 위원회의 후속조치)
① 위기학생의 경우 위원회는 제5조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한 위원회 소집요청이 있은 지 1주 이내에 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회의를 소집하여 심의한 후 해당학생에게 다음 각 호를 권고할수 있다.
    가. 학생복지처 상담센터 및 외부 전문가 상담
    나. 기숙사 퇴사
    다. 휴학
    라. 기타 해당 사례에 적절한 후속 조치
② 위기학생이 사고 발생의 위험이 높은 경우 위원회는 해당학생의 기숙사 퇴사를 종합행정센터에 요청할 수 있다.
③ 위원회에서는 심의결과를 전달할 주체를 결정하고, 해당주체는 3일 이내에 학생(필요시 보호자)에게 구두와 서면으로 해당결과를 알린다. 학생이 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하는 경우, 1회에 한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④ 제1항 나목 및 제2항에 따라 기숙사를 퇴사한 학생이 이후 기숙사 재입사를 원하는 경우 정신과나 정신건강전문의의 의견서 및 해당 학생이 작성한 학업계획서를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위원회는 재입사 적합여부를 심의하고 최종 의견을 종합행정센터에 송부한다. <항번호 변경>
⑤ 해당학생의 기록은 모두 위원회 사건처리파일에 기록하여 보관한다.

제9조(기타)
이 내규에 정의되지 않은 위기학생에 대한 처리절차는 ‘학부대학 위기학생 관리매뉴얼’에 따른다.

부칙

(1) (시행일) 이 내규는 2016년 5 월 5 일부터 시행한다.
(2) (개정일) 이 개정내규(전문개정)는 2017년 3월 9일부터 시행한다.

연락처 및 저작권 표시

페이지 로딩 이미지 표시

Loading...

처리중입니다

x
x